의료·복지 정보

[감염병 예방 및 관리 36] 감염병 예방 교육

든든통증 2023. 6. 21. 14:27

감염병전문가 교육·훈련프로그램

 

일선 보건소의 보건소장 및 5급 이상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관리자과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 업무 담당자(6-9급)들을 대상으로 감염병관리 FMTPⅡ과정 교육을 통해 감염병 관련 지식 및 전문성을 확보하여 감염병 유행대비 초기 대응 능력을 향상 시키고 있습니다.

학교보건교사 감염병 관리교육과정을 이수한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보건 교사 감염병관리 심화교육과정 교육을 실시하며, 학교 대상 감염병 관리 실무능력 유지 및 감염병 대비·대응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생물테러 대비 및 대응 실무과정

 

업무관계자 및 초동대응요원을 대상으로 생물테러 대비 및 대응 실무과정 교육을 통해 생물테러에 대한 기본지식 및 정보를 전달하고, 위기대응 메뉴얼을 익혀 생물테러 감염병 의심사례 발생시 이를 조기에 인지 및 진단하고, 신속·정확하게 대응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인 대상 예방접종 교육

 

민간의료기관의 의료인 및 보건소 인력들을 대상으로 보건·의료인 대상 예방접종 교육을 통해 전문성 강화와 사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기본교육 과정은 온라인 교육시스템(http://edu.kdca.go.kr)을 통해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업을 위탁받은 의료기관은 매년 보수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체자원은행 운영 실무자 교육

 

질병관리청 유전체센터 생물자원은행과는 실무자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단계별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체자원은행 운영에 필수적인 업무를 이해하기 위한 운영실무자 기본교육과 인체자원 정도관리 연구, 법률과 윤리 등 전문적인 업무역량 함양을 위한 운영실무자 심화교육으로 나누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병원체자원은행 운영 실무자 교육

 

보건의료분야 전문교육으로 병원성미생물 연구분야의 직무역량강화와 감염병 진단역량 향상을 위해 병원성미생물 분류 및 보존관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병원체자원은행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무자 교육을 매년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